교육

교육과정

2022년 2학기 신규개설과목 소개

2022년 1학기에는 2개의 과목이 신규로 개설되었고, 2학기에 5개의 전공선택 과목이 새로 개설됩니다. 이 신규과목들은 다른 곳에서는 수강하기 힘든 좋은 과목들이고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신규과목들에 대한 정보는 수업계획서에 잘 서술되어 있습니다. 이 웹페이지에서는, 수업계획서에 서술되기 힘든 측면에 대하여 안내하여, 학생들의 수강신청을 돕고자 합니다.

기술글쓰기입문 (B071)

글쓰기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전공분야와 업무에서의 글 쓰는 능력은 한 사람의 능력 판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업무는 결국 문서로 결정되고 문서로 평가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공학분야에서의 글쓰기는 일반적인 글과는 논리적 구성과 서술 방식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기술문서 유형별로 독특한 조건과 형식이 있습니다. 수식이나 알고리듬은 어떻게 서술해야 하는지요? 매뉴얼은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요? 이렇게, 기술글쓰기에 대해서는 별도로 배워야 할 것이 많고 연습도 당연히 필요합니다. 이러한 중요성과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술글쓰기를 배울 기회는 아쉽게도 적습니다. 이 과목은 이렇게 중요하고도 필요한 기술글쓰기를 배울 기초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이 과목은 읽기와 글쓰기 실습이 중심이 되는 수업입니다. 수업 시간 동안 글을 쓰고 그에 대한 평가를 받고 글을 고쳐볼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에게는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강의만을 듣기 원하는 학생들은 신청하시지 말기 바라며, 좋은 학점을 받을 수도 없습니다. 3학년과 4학년 학생 누구나 수강 가능합니다.

융합서비스경영 (B067)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산업의 서비스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국내 산업구조 역시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제조업도 서비스업과 융합되는 추세입니다. 이미 서비스산업이 1, 2차 산업 보다 훨씬 규모가 커져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생산성 향상이 주요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업무와 직장은 서비스산업에 속합니다. 우리 학과 학생들의 직장에서의 업무는 서비스업인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제조업체에 종사하는 학생들의 업무도 실제로는 제조업 내에서의 서비스 제공 형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나 전자기기 생산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은 일종의 사내 IT서비스업입니다.

이러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과 압도적인 규모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에 대하여 제대로 교육받을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서비스산업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시작된 지 상대적으로 오래되지 않았고, 과목을 가르치실 수 있는 뛰어난 분도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목을 가르치실 교수님께서는 통신회사 근무 경력과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보유하고 계신 전문가이시므로, 서비스업에 대하여 많이 배울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이 과목은 서비스의 설계와 운영에 대하여 공부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합니다. 이 과목 수강을 통하여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더불어 현대 IT서비스의 핵심적 요소를 습득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3, 4학년 누구나 수강 가능합니다. 가능하면 3학년 1학기 과목인 생산운영관리입문 과목을 수강한 후 이 과목을 수강하시길 권장합니다.

융합시스템공학심화설계 (B113)

학부생들이 졸업을 앞두고는 그동안 배운 것을 종합, 정리하고,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하여 고민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4학년 학생들이 1학기에 수강한 전공필수 과목인 융합시스템공학종합설계(종합설계) 과목이 이 역할을 훌륭히 수행합니다. 하지만 이 종합설계 과목은 한계도 있습니다. 기간이 길지 않으며, 거의 처음 시도해보는 프로젝트인 관계로, 많은 학생들이 깊이와 완성도에서 아쉬움을 느낍니다. 또한 여러 학생이 함께하는 조별 프로젝트로, 개별 학생들의 선호도를 반영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학생이 더 공부하고 싶은 분야나 발전시키고 싶은 능력에 대한 심화학습이 이루어지기 힘듭니다.

이러한 한계는 새로 개설되는 융합시스템공학심화설계 과목에서 극복될 수 있습니다. 본인이 흥미 있는 주제에 대한 독립적 연구 수행이 가능합니다. 혹은 설계프로젝트 수행하는 것도 가능하며, 프로젝트 주제로는 종합설계 과목의 주제를 고도화할 수도 있고 새로운 주제를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한 학생의 단독 연구 혹은 프로젝트 형태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소수의 학생들로 구성된 조로 수강할 수도 있으며, 조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과목은 밀접 개별 지도로 운영되며, 복수 교수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본인의 미래를 위하여 탐구하고 고민할 기회를 마련하고 싶으신 분들은 시도해 볼 만한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졸업 직전 마지막 학기 학생들만 수강할 수 있으며, 종합설계 과목을 충실히 수강한 학생만 수강 가능합니다.

재무회계기초 (B063)

재무회계의 중요성은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직장에서 재무와 회계를 직접 담당하지는 않더라도, 재무와 회계는 공학도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입니다. 직장에서의 업무 진행에서 회계는 대화를 위한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승진하여도 회계를 모르면 업무를 제대로 진행할 수 없습니다.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성과를 평가하며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등 회사 운영의 모든 것이 회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창업을 위하여, 혹은 개인적 투자를 위해서도,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회사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고 판단하기 위한 기본 능력입니다. 회계를 사용하는 것은 서툴더라도, 적어도 이해는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쉽게도 이런 재무회계를 혼자서 공부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공학도를 위한 회계과목은 흔하지 않습니다. 이 과목은 이런 절실할 필요를 충족시켜 줄 것입니다.

이 과목의 담당 교수님께서는 본교 경영대학 교수님이시며, 금융업계 선도 기업에서 오랜 기간 실제로 회계를 담당하셨던 전문가이십니다. 이론과 실무 양면에서, 많은 가르침을 주실 수 있으실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과목은 학과 교육과정 편제에서는 2학년 과목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3, 4 학년 학생에게 더 적당한 과목입니다. 2, 3, 4학년 학생 누구나 제한 없이 수강 가능합니다.

컴퓨터비전과로봇설계 (B062)

로봇과 비전, 둘 다 최근 주목받고 있으며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주제들입니다. 공학도라면 이 둘이 최근 얼마나 큰 관심을 받고 있는지 알 것입니다. 그리고 이 둘은 자연스럽게 융합되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로봇과 비전을 융합적으로 배울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이 과목에서는 비전과 로봇에 대한 융합적 접근의 기초를 충실히 배울 수 있습니다.

이 과목에서는 로봇과 비전의 융합설계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실습도 경험합니다. 다양한 이론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동 로봇, 로봇 팔, 협동로봇의 기능에 대하여 배웁니다. 로봇의 제어를 위한 운동학(kinematics) 이론도 학습합니다. 로봇 프로그래밍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ROS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로봇의 자율 행동 생성을 위한 센싱기술도 배웁니다. 이런 이론 학습을 바탕으로 다양한 실습을 진행합니다. 로봇 실습을 위해 기초가 되는 ROS 기술도 실습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자율 주차, 네비게이션 등의 활용 문제를 실습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컴퓨터비전 기술 중에서 사물, 사람을 인식하는 최신 딥러닝 기법을 로봇 문제에 적용하는 실습을 수행합니다.

이 과목은 3, 4학년 학생 누구나 수강 가능합니다.